<2020년 시민 미디어 창작 콘테스트: 사회적 가치 공감>은 총 431편이 접수되는 열띤 호응 속에서 예심을 거쳐 52편을 선정하고 최종심의에서 대상 등 총 19편의 콘텐츠를 우수작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아름다운 세대공감>, <슬기로운 공감생활>, <행복한 일상공감>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 이번 콘테스트는 1. 작품의 완성도, 2. 형식의 창의성, 3. 주제의 명확성, 4. 유통 및 배급 가능성 등을 주요 심사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아름다운 세대공감>분야는 전반적으로 노인의 삶과 청년세대와의 소통을 다양한 일상활동을 통해 조명하고 이를 다양한 형식의 영상제작물로 담으려 노력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보통 노년의 삶을 상실과 쇠퇴의 시기로 보는 것과 달리 노년의 삶에서 새로운 가능성과 성장을 발견하고 구현하려는 점에서 노년의 삶에 대한 우리의 진부한 시각과 편견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면입니다. 전체적으로 웃음과 감동을 주는 우수작품들이 많았다고 평가합니다.
<슬기로운 공감생활>분야는 소상공인이 겪는 위기와 문제점들을 여러 형식으로 전달하고자 노력하였다고 평가합니다. 그러나 계층 및 공동체 관련 작품들은 난해하고 전달 메시지가 추상적이고 불명확한 것이 많아 이해가 어려워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행복한 일상공감>분야는 일상의 여러 다양한 문제를 소소하게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내는 콘텐츠가 많았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생활의 어려움을 지역사회의 위기를 다룬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콘테스트는 우리 시민들의 사회를 바라보는 높은 영상 문해력과 일상의 주요 생활문화활동으로 영상문화가 확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게 가늠해 볼 수 있는 뜻깊은 과정이었습니다.
이번 공모에 적극 참여해주신 영상 애호인들과 콘테스트를 후원해주시고 진행해 주신 여러 관계자분들에게 심심한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2020년 12월
<2020년 시민 미디어 창작 콘테스트 사회적 가치 공감> 심사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