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특별히 소식이 궁금한 센터 중 하나가 진주시민미디어센터(이하 진주센터)였습니다. 민간센터이자 사회적 기업인 센터가 극장도, 교육도 멈춘 한창 심각했던 시기를 어떻게 타개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한번쯤은 참여하셨을 법도 한데 온라인 집담회에서도 얼굴을 볼 수 없었습니다.
안부를 묻고자 지난 8월 4일, 진주행을 결정했습니다. 최근 진주센터 대표자가 변경되는 이슈도 있었는데요. 지난해 <미디어센터 스태프> 꼭지 재교육사업 기획단 소개글에서 만났던 김민재 선생님이 센터의 새로운 대표가 되셨다고 하네요.
대표 취임 기자회견과도 같았던(?) 회의와 진주-창원 지역 탐방 소식을 전합니다-!
|
미디어센터 탐방 두 번째,
진주시민미디어센터
글. 김진숙 / 영상. 김예은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Day 1
처음 도착한 곳은 진주가 아닌 창원역.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역영화네트워크 구축 활성화 지원사업>(이하 지역영화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경남영화학교 수업 현장 방문 차 창원 ‘문화대장간 풀무’(https://blog.naver.com/culturepulmu)로 향합니다. 이곳은 창원의 노후한 산업단지 내 유휴 시설을 문화예술 공간으로 만든 곳인데요, 경남문화예술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이 공간 일부를 진주센터 스태프도 함께 사용하면서 경남지역에서 도모할 수 있는 여러 일들을 같이 모색 중이라고 합니다.
/탐방/2020-경남영화학교-수강생-모집_1-747x1024.png)
경남영화학교는 전공 부문(연출, 촬영, 사운드 전공)과 워크숍(영화연기, 단편영화 시나리오)부문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는데요(http://jjmedia.or.kr/1930), 이 날은 연기 워크숍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의자에 앉아 연기하는 모습을 모니터 테스트하는 중이었는데, 방해가 될 것 같아 살짜쿵만 보고 나왔습니다.
/탐방/진주_탐방_2.JPG)
경남영화학교 영화연기워크숍 현장
같은 시각 센터의 다른 스태프는 경북 영덕에서 영상나눔버스를 타고 진주로 돌아오는 길이었습니다. 초등학생 대상의 ‘5컷 영화만들기’ 체험 교육을 하고 나서 진주에 도착한 시간은 밤 10시! 창원에서 진주로 이동한 저희와 함께 늦은 밤 짧은 만남도 가졌습니다.
▶영상나눔버스 소식
KBS경남: https://www.youtube.com/watch?v=o120yeATLuI&feature=youtu.be
KBS 진주(라디오) 생방송 진주는 지금: http://www.podbbang.com/ch/1775578?e=23570149
/탐방/KakaoTalk_20200829_140133779.jpg)
영상나눔버스 수업 현장 (사진 제공: 진주시민미디어센터)
Day 2
이튿날 김민재 대표님의 취임사(!)를 듣기 위해 진주센터에서 다시 모였습니다. 센터의 이런 저런근황과 함께 주옥 같은 말씀을 쏟아내셔서 주워 담느라 진땀을 뺐다는 후문. 결기(!)가 느껴졌던 대화 현장을 담아봅니다.
/탐방/interview_1.jpg)
진주시민미디어센터 김민재 대표
/탐방/interview_2.jpg)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박민욱 사무국장
/탐방/interview_3.jpg)
/탐방/진주_탐방_5.JPG)
/탐방/interview_4.jpg)
아침부터 하동에서 미디어교육을 하고 돌아온 스태프들과 함께하는 점심식사를 끝으로, 아쉬운 작별을 했습니다. 감동스런(!) 인터뷰 내용은 뉴스레터로 확인하시기로.
/탐방/진주_탐방_7.jpg)
(진주센터 스태프) 남정훈, 이고운, 정현아, 김민재 + 조정주 국장님 함께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그간 힘든 상황에서도 굳건히 센터를 지키고 있는 모습에 전미협도 힘을 얻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조만간 좋은 모습으로 다시 만나기를 바랍니다! (긍정, 긍정)
마지막으로 진주의 대나무숲 사진으로 마음의 평온을...!
/탐방/진주_탐방_18.JPG)
#진주에대나무가엄청많다는사실!